5
조*혜
2023.09.01
신입 악어 ot
첫수업 시 두려워 할 악어선생님에게 수업 전 연령대별 아이의 발달사항 체크와 수업중에 준비해야 할 성향별 아이의 지도방법과 놀이 계획,웰컴키트 사용법 등을 살펴보고 놀이시 안전사항에 대처하는 방법과 수업후에 돌봄노트를 작성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업전 기본 프로필을 확인하며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스케쥴을 보면서 부모님과 사전연락을 한다.
선생님은 아이가 좋아할만한 캐릭터등을 이용해서 아이와 신뢰감을 쌓으면서 이야기를 틀 수 있도록 수업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선생님 안내 키워드문구!
안녕하세요.우리 째깍이와 만나게 뎔 크크선생님이에요.우리째깍이가 요즘 제야 좋아하고 관심있어 하는 건 어떤 것일까요?또 제가 돌봄시 특별히 주의 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위 문구를 저장해두고 매칭할 때 사용하면 좋다고 한다.
부모와 매칭이 되면 채팅창에서 미리 연락이나 약속을 잡는 것이 좋고 안돼요보다는 열심히 노력했는데 지금 쉬는 시간이 필요해서 조금 어려울 것 같아요라고 말을 해주는 것이 좋다.아이의 긍정적인 모습을 말해주고 부모님과 학습놀이 계획을 공유한다.무엇 보다 솔직함이 최고라고 보면 된다.
아이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존대말을 쓰다가 점차자연스레 반말로 전환한다.아이와 대화시에는 높은 톤을 이야기 하되 텐션이 업 되었을 경우 낮은톤으로 조용조용히 속삭이면서 상태를 차분히 진정시킨다.
아이에게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해주면서 계속 도전하고자하는 동기부여를 주고 시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본다.
아이의 나이에 따른 발달 상황을 체크해보면
만1세ㅡ오감체험을 통한 자발적 탐색 ㅡ이게 모지?
만2세ㅡ자율성 증진을 위한 주도적 놀이 ㅡㅇㅇ가 해볼까?
만3세~4세ㅡ사고력 증진을 위한 톰합적활동ㅡ왜그렇게생각해?
만5세ㅡ초등연계를 위한 통합적 학습
초등ㅡ초등학습에 기반하여 파생된 놀이 (학습 +놀이연계)
등을 고려하고 수업 준비를 해주면 좋다고 했다.
3번의 연락후 수업 당일 지각하지 말고
부모님과 인사하는데 "째깍교사 아무개입니다."
라고 공손하게 인사하고 부모가 없을 때는 채팅으로 연락한다.
아이와 첫만남에 "째깍이 안녕하세요.째깍이 만나러온 선생님이에요."라고 말하면서 눈맞춤하면서 허리를 숙여준다.
그리고 "손먼저 씻어도 될까요?째깍이가 선생님 화장실 안내해 줄래요?"라고 말하면서 아이의 도움을 받는다.
아이와 수업할 때는 크게 3가지 성향의 아이들이 있는데 낯가리는 아이에게는 심리적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부모님께 사전안내를 하고 천천히 다가서려고 노력한다.
간단한 스티커나 신체놀이로 긴장감과 경계심을 해소한다.
소극적인 아이에게는 풍선,인형,캐릭터 색칠도안등의 놀이소품을 이용해서 다가서기를 시도해보고 집안의 친근한 놀이감들을 이용해서 이야기를 이끌어내면 점점 다가온다고 한다.
적극적인 아이에게는 아이의 텐션에 맞춰 반응하고 포스트잇과 같은 소품을 몸에 붙이고 흔들어 털어진 단어보고 이야기를 한다던지 색깔풍선을 불다 놓치는소리에 좋아하거나 색종이를 구겨서 공을 만들어 놀이를 하면서 기분을 업시켜 주다가 너무 업이 되면 같이 소곤소곤 이야기하면서 차분한 분위기에 아이가 흡수 될 수 있도록한다.
그리고 한시간 동안 놀이를 한다고 가정했을때, 시간분배를 해서 조금 더 체계적으로 아이와 놀 수있도록 플랜을 계획한다.
5분탐색,5분놀이소개,15분 놀이1,5분 휴식,10분 놀이2,10분 놀이3, 10분 정리 등으로 계획한다.
여기서 중요한건 흥미유발하는 호기심을 유지하게 한다.
그리고 웰컴키트사용법을 알려주는데 수업 하고 남은 짜투리시간에 꺼내서 아이와 사용하먼 된다고 한다.
감성카드만들기,플레이콘 채소만들기등을 통해 인지발달력까지 증진시켜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놀이시 위험에 노출이 될 수도 있는데
아이를 진정시키고/부모님께 연락하고/부모님안내에 응급처치를 하고/째깍악어 운영본부에 연락한다.
선생님이 대처가능한 경우에는
상처가 났을 때,
흐르는 물에 씻고,지혈 후 약을 바른다
손목,발목,관절을 삐었을 때 ,
신체부위를 움직이지 말고 바로 찬물수건,냉찜질하고 부목을 대고 바로 병원으로 간다.
가시가 박혔을 때는,
쪽찝게로 뽑고 소독을 하고 약을 바른다.안빠지게 되면 바로 병원으로 간다.
코피가 날 때는,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코위 눈사이 이마에 냉찜질을 하거나 지압을 해도 멈추지 않으면 병원으로 간다.
그런데 선생님이 대처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상처가 심한경우,
그대로 지혈 후 병원 이송
치아가 빠졌을경우 치아머리잡고 우유나 생리식염수에 담고 병원에 간다.
화상을 입었을 경우,
흐르는 찬물에 화기를 뺀다. 얼음은 피부손상으로 감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 한다.
머리를 부딪혔을 때,
부딛힌 부위가 부어 오르는데가 없는지 보고 구토증상이 오면 병원으로 간다.
수업이 마무리 할 시간이 되면 환경정리를 하는데
색깔 모양 대로 정리하면서 아이와 편하게 정리한다.
수업 종료 후에 나오면서 "오늘 뭐가 제일 재미있었어요?"라고 물어보면서 부모님께 피드백을 간단히 드리고 아이의 컨디션,특이사항에 대해 전달한다.
"카드놀이할 때 애메하게 다쳐서 울었어요."등과 같이 전달해 드려야 부모가 아이의 속상한 마음을 달래줄 수 있다.
아이와 눈맞춤 후,"오늘 ㅇㅇ와 재미있게 놀았습니다.감사합니다.안녕히 계세요"라고 인사를 드리고 나온다.
수업 완료 후 돌봄노트를 작성하는데,
에피소드 1가지(아이가 한 말과 행동)에 대해 중점적으로 노트한다.
오늘 수업을 한줄로 요약하고 구체적사례를 2가지를 들어가며 아이가 했던 말등 객관적 사실을 노트한다.이때,아이의 태도에 대해 평가하지 않는다.
그리고 수업 후에 부모님께서 물어봐 달라고 참여를 이끌고 따뜻한인사로 마무리한다.
"ㅇㅇ와 다음에도 만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교육을 받을 수록 남의 아이를 가르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게 되고 지난 날 우리아이와 멋모르고 스쳐지나갔던 순간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간것 같습니다.
지난 과거를 다지고 졸업한다는 기분으로 밟아가고 있습니다.다시는 오지 않을 유년시간을 길이 간직하고 싶은 마음입니다.